B-52 Stratofortress는 미 공군이 장비한 아음속 장거리 전략 폭격기로서, 원거리 재래식 폭격 및 핵(核)폭격에 사용됩니다. 이 항공기는 1955년 처음 취역하였기 때문에, 현재50여년 동안 취역하고 있는 상태이며, 여러 차례의 개량을 통해 여전히 미국 전략 공격 역량의 주요한 수송 수단 가운데 하나 입니다.
B-52의 조기형 모델(A형, B형, C형, D형, E형, F형)들은 모두 퇴역하였고, 현재 운용되는 모델은 1959년부터 장비하기 시작한 G형과 1961년부터 장비한 H형이 운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미 공군은 B-52G형138대, B-52H형 95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99년 데이터)
* 성능 특징(B-52G형 & H형)
1) 전체 전자장비를 업그레이드 하여, 항법과 폭격, 공격의 정확도를 높였습니다.
2) 동체 구조를 강화하여, 레이더 경보 장치, 전자戰 장비를 장착하였으며, 이로서 생존 능력을 강화하였습니다.
3) 폭격 정확도가 높고, 위력이 크며, 각종 재래식 폭탄과 핵폭탄을 장착하여 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G형은 근거리 공격 유도탄20발을 장착 운용할 수 있습니다.
G형 운용 유도탄:
AGM-69/B 근거리 공격 유도탄
사정거리: 160km~220km
정확도: 275m
AGM-86B 순항 유도탄
사정거리: 2,500km
정확도: 30m
4) B-52는 40년대末 설계를 시작해서, 50년대 중반부터 운용된 구식 폭격기로서 스틸스 성능은 부족합니다. B-52의 레이더 반사 면적은 B-1에 비해 10배나 크며, B-2와 비교하면 100배나 크다고 합니다. 따라서 임무 수행 時, 최신 전투기의 호위와 엄호가 일정 부분 필요합니다.
* 현재 운용되는 개량형 모델
① B-52G: F형을 베이스로 전체 중량을 감소시키고, 항속거리 증가와 공대지 유도탄 운용 능력을 부여한 모델. AGM-28B Hound Dog 공대지 유도탄2발과 ADM-20B Quail missile decoy 등을 탑재할 수 있습니다. 항공기 총중량은 217,700kg 이며, 1959년 2월부터 장비 되었습니다. 총193대가 생산되었으며, 1971년 개조 後, 단거리 공격 유도탄(SRAM) 20발을 휴대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 밖에 광학전자 탐측 시스템(EVS)을 장착하여, 저공 방어 돌파 능력을 개선하였습니다.
1978년 98대의 G형에 대한 2차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었으며, 주익 안쪽 무장 장착대에 AGM-82B 공중발사 순항유도탄(ALCM) 각6발(양측 총12발)을 장착할 수 있게 되었으며, 내부 폭탄창의 SRAM 유도탄 휴대 및 기타 무장 능력은 유지되었습니다. 이 밖에 공격형 전자장비가 전면적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업그레이드 계획은 1989년 末 완료되었으며, 40여대의 개량되지 않은 G형 가운데 30대는 보다 강화된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어 하푼 대함유도탄8발을 휴대할 수 있게 되어, 일반적인 해상 지원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1991년까지 138대의 G형이 취역하였으며, 1992년부터 점차 퇴역하기 시작합니다.
② B-52H: G형 개량형으로서, 항속거리가 10~15% 증가된 모델입니다. 항공기 총중량은 221,360kg이며, 1960년 7월 시험 비행을 하였고, 1961년 3월 정식으로 부대에 장비되기 시작합니다. 총102대가 생산되었으며, 1971년과 1978년 두 차례 G형과 함께 업그레이드가 진행 되었습니다. 1982년 진행된 업그레이드는 무장창 內에 범용 전술 무기 회전식 발사대가 장착되었으며, 이 발사대에는 AGM-86BIC 유도탄8발 및 SRAM 유도탄, 선진 순항 유도탄 및 핵폭탄이 장착될 수 있습니다.
1993년 업그레이드가 완료되었고, 1993년 6월 47대의 H형이 새로이 업그레이드 됩니다. 이 업그레이드는 선진 무기 통제 시스템에 대하여 개량을 진행하고, GPS를 장착하였습니다. 업그레이드 後의 H형은 하푼 대함 유도탄 16발이나 AGM-14A 공대지 유도탄6발 혹은 JDAM 12발을 장착할 수 있어서, 재래식 작전 능력이 큰 폭으로 강화 되었습니다. 미 공군은 95대의 H형을 2000년 이후 계속 취역시키고 있습니다.
# 데이터
기체 길이: 47.7m(G형), 49.05m(H형).
기체 높이: 12.40m(G/H형)
윙스펜: 56.4m
총중량: 221,350kg
동력시스템: J57-P-43WB 터보젯 엔진8기(G형), TF33-P-3 터보팬 엔진8기(H형).
연료 탑재량: 174,130리터(내부)
최대속도(고도12,200m): 990km/h(G형), 1010km/h(H형).
순항속도(고도9,000~15000m): 800~900km/h
실용상승한도: 16,765m
최대항속거리(공중급유無): 12,070km(G형), 16,093km(H형).
이륙활주거리: 3500m(G형), 2900m(H형).
무장장착량: 약27,000kg(H형)
승조원: 6명
* 무장
① G형: 기체 후방 포탑(4연장 12.7mm 기관총 장착), AGS-15 화력통제 시스템 원격 조종, 레이더 혹은 CCTV 2가지 통제 방식으로 제어. AGM-69 SRAM, AGM-86B, 핵폭탄, 하푼 대함 유도탄.
② H형: 기체 후방 20mm 발칸포 장착. AGM-69, AGM-86B, 핵폭탄.
* 레이더
도플러 레이더
* 화력 제어 시스템
AN/ASQ-151 광학전자 관측 시스템(AN/AAQ-6 전방감시 적외선 스캔기, AN/AVQ-22 微光TV)
* 항법장비
지형비교 항법장비, AN/ASN-131 관성항법시스템, AN/ASQ-38 아날로그式 폭격/항법 시스템.
* 전자전 장비
AN/ALQ-122 교란 시스템, AN/ALQ-155(V) 출력관리 교란 시스템, AN/ALQ-172(V) 기만式 엑티브 교란기, AN/ALQ-153 펄스 도플러 후방 경보 레이더. 이 밖에 全지구 위성 통신 장비, AN/ALR-46 디지털 레이더 경보 수신기, AN/ALE-20 및 AN/ALE-24 교란사(絲) 투사기.
B-52의 조기형 모델(A형, B형, C형, D형, E형, F형)들은 모두 퇴역하였고, 현재 운용되는 모델은 1959년부터 장비하기 시작한 G형과 1961년부터 장비한 H형이 운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미 공군은 B-52G형138대, B-52H형 95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99년 데이터)
* 성능 특징(B-52G형 & H형)
1) 전체 전자장비를 업그레이드 하여, 항법과 폭격, 공격의 정확도를 높였습니다.
2) 동체 구조를 강화하여, 레이더 경보 장치, 전자戰 장비를 장착하였으며, 이로서 생존 능력을 강화하였습니다.
3) 폭격 정확도가 높고, 위력이 크며, 각종 재래식 폭탄과 핵폭탄을 장착하여 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G형은 근거리 공격 유도탄20발을 장착 운용할 수 있습니다.
G형 운용 유도탄:
AGM-69/B 근거리 공격 유도탄
사정거리: 160km~220km
정확도: 275m
AGM-86B 순항 유도탄
사정거리: 2,500km
정확도: 30m
4) B-52는 40년대末 설계를 시작해서, 50년대 중반부터 운용된 구식 폭격기로서 스틸스 성능은 부족합니다. B-52의 레이더 반사 면적은 B-1에 비해 10배나 크며, B-2와 비교하면 100배나 크다고 합니다. 따라서 임무 수행 時, 최신 전투기의 호위와 엄호가 일정 부분 필요합니다.
* 현재 운용되는 개량형 모델
① B-52G: F형을 베이스로 전체 중량을 감소시키고, 항속거리 증가와 공대지 유도탄 운용 능력을 부여한 모델. AGM-28B Hound Dog 공대지 유도탄2발과 ADM-20B Quail missile decoy 등을 탑재할 수 있습니다. 항공기 총중량은 217,700kg 이며, 1959년 2월부터 장비 되었습니다. 총193대가 생산되었으며, 1971년 개조 後, 단거리 공격 유도탄(SRAM) 20발을 휴대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 밖에 광학전자 탐측 시스템(EVS)을 장착하여, 저공 방어 돌파 능력을 개선하였습니다.
1978년 98대의 G형에 대한 2차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었으며, 주익 안쪽 무장 장착대에 AGM-82B 공중발사 순항유도탄(ALCM) 각6발(양측 총12발)을 장착할 수 있게 되었으며, 내부 폭탄창의 SRAM 유도탄 휴대 및 기타 무장 능력은 유지되었습니다. 이 밖에 공격형 전자장비가 전면적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업그레이드 계획은 1989년 末 완료되었으며, 40여대의 개량되지 않은 G형 가운데 30대는 보다 강화된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어 하푼 대함유도탄8발을 휴대할 수 있게 되어, 일반적인 해상 지원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1991년까지 138대의 G형이 취역하였으며, 1992년부터 점차 퇴역하기 시작합니다.
② B-52H: G형 개량형으로서, 항속거리가 10~15% 증가된 모델입니다. 항공기 총중량은 221,360kg이며, 1960년 7월 시험 비행을 하였고, 1961년 3월 정식으로 부대에 장비되기 시작합니다. 총102대가 생산되었으며, 1971년과 1978년 두 차례 G형과 함께 업그레이드가 진행 되었습니다. 1982년 진행된 업그레이드는 무장창 內에 범용 전술 무기 회전식 발사대가 장착되었으며, 이 발사대에는 AGM-86BIC 유도탄8발 및 SRAM 유도탄, 선진 순항 유도탄 및 핵폭탄이 장착될 수 있습니다.
1993년 업그레이드가 완료되었고, 1993년 6월 47대의 H형이 새로이 업그레이드 됩니다. 이 업그레이드는 선진 무기 통제 시스템에 대하여 개량을 진행하고, GPS를 장착하였습니다. 업그레이드 後의 H형은 하푼 대함 유도탄 16발이나 AGM-14A 공대지 유도탄6발 혹은 JDAM 12발을 장착할 수 있어서, 재래식 작전 능력이 큰 폭으로 강화 되었습니다. 미 공군은 95대의 H형을 2000년 이후 계속 취역시키고 있습니다.
# 데이터
기체 길이: 47.7m(G형), 49.05m(H형).
기체 높이: 12.40m(G/H형)
윙스펜: 56.4m
총중량: 221,350kg
동력시스템: J57-P-43WB 터보젯 엔진8기(G형), TF33-P-3 터보팬 엔진8기(H형).
연료 탑재량: 174,130리터(내부)
최대속도(고도12,200m): 990km/h(G형), 1010km/h(H형).
순항속도(고도9,000~15000m): 800~900km/h
실용상승한도: 16,765m
최대항속거리(공중급유無): 12,070km(G형), 16,093km(H형).
이륙활주거리: 3500m(G형), 2900m(H형).
무장장착량: 약27,000kg(H형)
승조원: 6명
* 무장
① G형: 기체 후방 포탑(4연장 12.7mm 기관총 장착), AGS-15 화력통제 시스템 원격 조종, 레이더 혹은 CCTV 2가지 통제 방식으로 제어. AGM-69 SRAM, AGM-86B, 핵폭탄, 하푼 대함 유도탄.
② H형: 기체 후방 20mm 발칸포 장착. AGM-69, AGM-86B, 핵폭탄.
* 레이더
도플러 레이더
* 화력 제어 시스템
AN/ASQ-151 광학전자 관측 시스템(AN/AAQ-6 전방감시 적외선 스캔기, AN/AVQ-22 微光TV)
* 항법장비
지형비교 항법장비, AN/ASN-131 관성항법시스템, AN/ASQ-38 아날로그式 폭격/항법 시스템.
* 전자전 장비
AN/ALQ-122 교란 시스템, AN/ALQ-155(V) 출력관리 교란 시스템, AN/ALQ-172(V) 기만式 엑티브 교란기, AN/ALQ-153 펄스 도플러 후방 경보 레이더. 이 밖에 全지구 위성 통신 장비, AN/ALR-46 디지털 레이더 경보 수신기, AN/ALE-20 및 AN/ALE-24 교란사(絲) 투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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